본문 바로가기
일상 Rotine & review/디지털노마드 review

마플샵 셀러 승인 후기-2탄 [+ 굿즈 올리기, 굿즈 규격정보]

by 손이 매운 고양이 2021. 9. 29.
728x90
반응형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플샵 셀러 승인을 받은 이후에 굿즈를 올리는 방법들에 대해 적어볼까 해요!

저는 처음에 마플샵에 대해 의외로 모르는 것이 너무 많아서 계속 버벅거리던 것들이 2가지 있어요.

1. 디자인 파일은 어떤걸로 올려야 하는가?
2. 굿즈마다의 규격(사이즈)가 다양한데, 이걸 우리가 어떻게알어 ㅠ??

였습니다.

그러나 한 번 알아두면 너무나 쉽게 굿즈를 올릴 수 있답니다! 마플샵에서도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던 부분들인데 제가 못 읽었던게 문제였기도 했구요 ㅠㅠ
혹시나 하는 마음에 저처럼 헤매지 말라고 해당 글을 적어보도록 할게요!

우선 저의 마플샵 셀러샵을 살펴볼까요?


이건 저의 마플샵입니다! 지금은 굿즈들을 조금 올려놨어요.
셀러들은 배너나 프로필 사진을 등록할 수 있어요!
웬만하면 본인이 그린 일러스트들 중에서 제일 매력적이었던 녀석을 골라 배너 디자인이나 프로필 디자인을 위해 참고하는 것도 바람직한 방법 중에 하나인 것 같아요~

일단 각설하고! 셀러가 마플샵에서 굿즈를 제작하기 위해서 하는 순서를 살펴볼까요?



우선 셀러는 샵에 들어가서 [오늘은 어떤 상품을 만들어 볼까요?]를 클립합니다.

클릭하면 이렇게 다양한 굿즈 상품들이 나와요! 여기서 저는 아이폰 케이스를 만들기 위해 아이폰 카테고리를 눌러주었어요.


아이폰 케이스도 기종별로 다 있답니다 ㅎㅎ 그리고 하드케이스나 젤리케이스같은 기본적인 애들도 있고, 다른 특이한 케이스들도 많아요 ㅎㅎ

저는 기본적인 하드케이스를 골라서 디자인해볼게요.


그러면 이렇게 [디자인하기] 란이 나오면서 바로 디자인 작업을 할 수 있는 간단한 시스템 입니다.

여기서 꾸미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이미지 업로드], [텍스트]가 나오는데, 저는 여기서 [이미지 업로드]를 클릭할게요.

여기서 [이미지 올리기]를 클릭하면

이렇게 사진보관함이 나와요! 사진 보관함을 클릭하면 본인의 갤러리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럼 거기서 본인이 디자인한 그림을 선택해주세요!

저는 이 그림을 올려보도록 할게요.
일단 이 그림의 규격은 하드 케이스 규격과는 전혀 상관없는 그림이다보니 규격이 맞지 않음을 미리 알립니다!


디자인을 선택하면 이렇게 케이스 규격에 맞게 위치와 크기를 조정할 수 있게 됩니다.
아래에 각종 도구들이 있지만, 저는 크게 필요하지 않아서 아직까지 사용해본 적이 없네요!

사이즈는 점선 규격에 맞게 늘리거나 줄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상품 제작의 견본품 사진이 완성됩니다!

그리고 상품을 생성하기 전에 중요한 단계가 있습니다.
우리가 파악해야 할 가장 중요한 카테고리들은
[상품 공개 여부]
[디자인 이름]
[디자인 설명]
[굿즈 가격 책정]
[굿즈 색상 차트 설정]
입니다.

맨 아래에 sns계정 주소지를 넣는 란이 있긴 합니다.
그러나 이건 본인이 sns를 통해 본인이 만든 굿즈를 홍보하거나 마케팅하는 것이 아닌 이상 그닥 쓸모가 없어서
중요한 목록에서는 빼버렸어요(개인 생각)


제가 디자인 이름이랑 디자인 설명 중요하다고 했었는데,
마플샵은 시스템은 간단명료하니 좋지만, 그만큼 섬세한 작업은 하지 못합니다.

무슨 말이냐면,
제가 만든 케이스 굿즈 디자인 이름을 [고양이] 라고 명명한다고 가정해볼게요.
그러면 검색 엔진에선 정말 이름이 [고양이] 인 굿즈상품들만 보여줍니다.

여기서 작가 이름은 위에 표시되고있고, 굿즈 디자인 이름은 아래에 얇은 글씨체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즉, 디자인 이름 중에 [고양이]만 검색이 될 뿐이고, [고양이 케이스], [귀여운 고양이]와 같은 단어의 굿즈 상품들은
검색엔진에 적용되지 않고 있어서 굿즈가 검색되지 않는다는 소리 입니다…

좀 어처구니 없긴 한데, 이 또한 마플샵의 즉각적인 대처법이 필요하단 생각이 드네요.
저는 일단 [고양이]로 다 등록해버렸지만, 여러분은 굳이 그러실 필요는 없어요!

왜냐하면 [고양이 케이스]라고 검색하는 사람이나 [고양이]라고 검색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본인이 원하는 굿즈를 찾기 위해 여러번 검색을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번거롭게 여러번 검색하는 일이 없도록
검색엔진의 업데이트가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ㅠㅠ

그리고 마플샵을 운영하는 셀러라면 다양한 굿즈들의 규격은 어디서 확인하나 못 찾으신 분들이 계실 것 같아서 잠깐 올려볼게요.


여러분이 디자인하실 굿즈를 선택한 이후에 해당 굿즈에 대한 상세 설명란을 보시면 크게 나와있어요!
저는 이걸 제대로 안 보고 넘겨서 자꾸 멍청한 짓을 반복했답니다 ㅋㅋㅋㅋ



오늘은 굿즈 상품을 올리는 과정에 대해 글을 적어보았어요.
부디 제 글로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엔 마플샵의 최대 장단점에 대해 빠르게 짚고 가겠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