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Rotine & review

자궁경부암 검사 후기, 생리 유무,짝수년생 무료검사

by 손이 매운 고양이 2022. 7. 12.
728x90
반응형

자궁경부 사진


자궁경부암 검사는 국가 암 검진에 해당되어 매년 짝수년 생 혹은 홀수년 생을 대상으로 무료검진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022년도는 짝수년 생 무료 검사의 연도입니다. 저도 이번에 건강검진을 받으면서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게 되었는데요. 20대 인생 처음으로 검사받는 거라 무척 불안했습니다. 그래서 후기 찾아보시는 분들을 위해 제 경험담을 작성해볼까 합니다.

1. 자궁경부암 검사, 꼭 해야 하나

 

728x90

 

자궁경부암 검사는 반드시 해야 합니다. HPV 바이러스는 남녀가 성관계를 가질 시 옮게 되는 바이러스입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라 불리는 이 바이러스는 자궁경부암의 원인으로 알려진 바이러스 입니다. 암으로 발병될 확률이 높은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16, 18번이 고위험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의 암 중에서 자궁경부암은 유일하게 발병하기 전 막을 수 있는 암입니다. 그러니 매년 자궁경부암 검사를 통해 바이러스가 잠재된 상태 유무를 파악해주며 결과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저 또한 검사가 무서워서 받지 않고 살았는데, 받길 잘했단 생각이 듭니다.

2. 자궁경부암 검사받은 후기

우선 저는 건강검진을 받으면서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게 되었습니다. 먼저 산부인과에 가서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게 됩니다. 이를 순서대로 적어보겠습니다.

 

 

반응형

 

  1. 산부인과 진료복으로 갈아입는다(보통 속옷 탈의 상태로 치마로 갈아입는다.)
  2. 진찰 의자에 앉는다
  3. 질 내에 오리모양 도구를 이용하여질 입구를 벌린다.(안 아픔)
  4. 자궁경부를 부분을 칫솔모와 비슷한 걸로 긁어서 검사물을 채취한다
  5. 검사 채취 과정은 1분이면 끝난다


보통 검사 채취 과정이 아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저 또한 통증을 잘 참는 편이지만 자궁경부를 검사받을 때 칫솔모 같은 걸로 긁힘을 받으니 살짝 아프긴 했어요. 그래도 참을 만했고, 검사물 채취하는 과정은 거의 30초 정도 걸렸을 정도로 빠르게 끝납니다.

참고로 생리할 땐 자궁경부암 검사를 하면 안 됩니다. 검사과정이 번거롭다는 문제뿐만 아니라, 자궁경부에 피가 고여있으니 칫솔모와 비슷한 검사도구가 자궁경부 벽을 검사하는 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자궁경부암 검사를 하기에 가장 확실한 검사를 받고 싶으시다면, 생리 첫날 이후 10일~12일 내에 검사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검사 결과에 대하여

보통은 ‘정상’으로 나오거나, ‘세포 반응 변화’ 결과를 받게 된다고 합니다.
반응성 세포변화 결과는 이상반응을 체크하기 위해 확대 촬영 검사를 받으며 추적관찰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고, 그 결과 염증 소견을 받고 끝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니 해당 결과지를 받게 되더라도 너무 큰 상심에 빠지지 말고 컨디션 관리하며 경과를 보는 것이 좋으며, 의사가 진행하자는 검사는 진행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도 위와 같은 세포 반응 변화 결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면역이 떨어지면서 자궁경 부도 약해지게 됨에 따라 염증소견을 보이는 일입니다. 모든 사람이 다 그런 염증 소견을 보이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추적 검사로 이어지는 게 좋습니다.

728x90

댓글